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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래 文化(culture) 와 의 적절한 융합을 통한 민족 文化(culture)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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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2-19 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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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래 文化(culture) 와 의 적절한 융합을 통한 민족 文化(culture) 발전 방향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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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외래 culture와의 적절한 융합을 통한 민족 culture 발전 방향

1. 들어가며

요즘처럼 정치?경제?사회 할 것 없이 모두 우울한 소식들만 들여오는 때에 culture니 예술이니 하는 이야기를 하면 다소 한가롭게 들릴지 모른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culture와 예술을 생각하는 마음의 여유도 중요하다. 인류 역싸를 보면 서로 다른 민족을 배경으로 하는 culture들이 융합하기도 하고 충돌하기도 하면서 어떤 culture는 자취마저 사라지는 것을 보게 된다

2. 우리 culture가 세계로 발전할 수 있는 방향

자연히 우리는 우리 민족 culture의 장래에 마주향하여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좀더 깊이 생각해 보면 관연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고 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
첫 번째 오페라는 잘츠부르그 축제가 내 놓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엘렉트라`였다. 그리고 유혹적이다. 민족 culture와 세계 culture 사이의 모순과 긴장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처럼 들린다. `엘렉트라`는 고대 희랍의 비극에 기초하고 있는데, Japan의 연출팀은 이 서양 오페라를 Japan화하고 있었다. 우리 culture가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는 길을 무엇인가.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을 하는 것을 보게된다 그럴 듯한 말이다. 무엇이 한국적인지도 분명치 않지만 조금도 외래 culture에 물들지 않은 순수한 우리 민족만의 culture를 뜻한다면 실제로 그런 culture가 세계적인 호소력이 있다고 상상하기 어렵다. 그러나 culture는 한 민족에서 끝나지 않는다. 언어?문학?음악?춤?그림, 이런 모든 것들이 민족의 삶 속에서 이루어진다. 흥미로운 점은 이 전형적인 독일 오페라의 연출?조명?의상을 모두 Japan 사람들이 맡았다는 사실이다. 무대는 고대 희랍이 아니라 Japan을 암시하는 다소 추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냈고, 인물들의 몸짓도 Japan인 연출가의 구…(drop)
순서

다.

3. 주요 事例(사례)

이러한 민족 culture의 문제와 관련해 많은 것을 시사해 주는 두 개의 오페라 공연 事例(사례)를 들어 보겠다.
culture는 민족을 떠나서 생각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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