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행정] 교육인사 분석 / 교육인사 분석 1. 자격 제도 2. 신규채용 3. 근무성적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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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03:0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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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교원연수가 교원개발과 자기갱신을 위한 목적보다는 상위자격 획득을 위한 용도로 변질된 것도 문제이다. (2) 改善(개선) 방향 교원자격증 수여는 우선적으로 교원수급정책차원에서 엄격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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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사 분석 1. 자격제도 2. 신규채용 3. 근무성적평정 4. 승진...
법학행정 교육인사 분석 / 교육인사 분석 1. 자격 제도 2. 신규채용 3. 근무성적평
[법학행정] 교육인사 분석 / 교육인사 분석 1. 자격 제도 2. 신규채용 3. 근무성적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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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교육인사 분석 . 자격제도. 신규채용 . 근무성적평정. 승진ㆍ전직 및 전보. 교육ㆍ훈련. 근무조건 및 복지ㆍ후생. 권리와 의무 . 자격제도 (1) problem(문제점) 교원정책과의 유기적인 연계성 측면에서, 현행 교원자격제도는 우선 교원수요와 공급간의 격차를 심화시키고 있따 초등의 경우 공급부족에 따른 교원부족사태가 초래되고, 중등의 경우 공급과잉으로 자격소지자 잉여사태가 벌어지고 있따 교원양성과 관련해서는 교원양성기관의 난립으로 인해 교원자격이 양산되고 이에 대한 질적 통제 장치가 부족하다는 문제가 지적될 수 있따 교사임용과 관련해서는 교원자격증의 양산으로 인해 우수한 교사를 유치·선발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임용된 교원의 질 저하가 우려되고 있따 교원연수와 관련하여 표시자격과 상치된 교사들이 많기 때문에 불필요한 연수에 교사들이 동원되고, 자격의 미분화로 인해 부가적인 연수가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자격구분에 따른 직무수행기준별로 평가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교원평가가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자기개발을 위한 목적보다는 단지 상위자격 취득을 위한 수단으로 국한되는 한계 또한 노정되고 있따 마지막으로, 현행 교원자격제도는 자격구분이 단순하기 때문에 교원의 인사이동(승진) 적체에 빌미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실 상황과 유리된 최소한의 자격요건을 명시하고 있는 관계로 상위자격 취득이 비현실적이다. 교원수급정책은 교원정책의 전반을 관통하는 시발점이기 때문에 단순히 교원의 양적 관리 뿐 아니라 교원의 질 관리에도 깊이 관련되어 있따 따라서 교원수급정책과 교원자격부여는 독립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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