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르너와 오수벨의 학습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1 19:55본문
Download : 브르너와 오수벨의 학습이론_2008153.hwp
인지구조내의 새로운 학습assignment와 관련된 concept(개념)이 없거나 학습자가 이것을 연결 시키지 못 할 때에는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학습할 assignment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선행조직자의 두가지 역할
①인지구조내의 관련concept(개념)이 존제하지 않을 때 새로운 학습에 정착지를 제공하고 과련학습을 도와주도록 작용할 수 있도록 포섭concept(개념)의 발달을 이끌어야한다.
순서
Download : 브르너와 오수벨의 학습이론_2008153.hwp( 48 )
브르너와 오수벨의 학습理論
,사범교육,레포트
1.부르너의 수업theory(이론)
(1)지식의 구조
(2)발견학습theory(이론)
(3)나선형교육과정
(4)부르너의 교수theory(이론)과 과학교육
2.오수벨의 유의미 학습theory(이론)
(1)학습의 종류
1)수용학습과 발견학습
2)유의미 학습과 기계적 학습
(2)유의미 학습 theory(이론)
1)학습assignment
2)인지구조
3)학습태세
4)포섭과 망각적 포섭
(3)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과정
1)선행조직자
2)점진적 분화
3)상위학습
4)통합적 조정
(4)유의미학습과 과학교육
1)concept(개념)도
2)거윈의 Vee발견법
(3)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과정
1)선행조직자
-새로운 학습assignment를 제시하기 위해서 앞서서 제시하는 것으로 새로운 학습과재보다 추상성 일반성 포괄성 정도가 높은 자료(資料)를 말한다.
2)점진적 분화
-포섭과정을 통해서 관련 선행concept(개념)이 점점 alteration(변화) 되면서 나가는것.
유의미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포섭concept(개념)의 발달과 분화가 일어나는데 , concept(개념)의발달은 가자아일반적으고 포괄적이며 추상적인 요소가 처음 intro 되고 그 다음에 구체적인 자료(資料)가 intro 될 때 가장 잘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3) 상위학습
점진적 분화에 의하여 이전에 학습…(skip)
^^
1






^^1 , 브르너와 오수벨의 학습이론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다.
②인지다리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