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측정(measurement)과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1-05 22:28본문
Download : 교육의 측정과 평가_2071845.hwp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Download : 교육의 측정과 평가_2071845.hwp( 88 )
인간행동에 댜한 측정을 하고 평가를 한다음 교육에 대한 측정과 평가에 대한 글을 쓴 글 입니다.교육의측정과평가완성 , 교육의 측정과 평가인문사회레포트 ,
교육의측정(measurement)과평가완성
다.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1. 인간행동의 측정(測定)
☞ 측정(測定) (測定;measurement)이란?
㉠ 사물의 무게, 길이, 부피, 압력 등 사물의 속성 을 숫자로 결정하는 과정
예) 자 →길이, 저울→ 무게, 온도계→온도, 혈압계→피의 압력
㉡ 언어로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단위의 양으로 표시하는 것
예) 그 사람의 키는 180cm이다.
⇒ 수량으로 표시하는 과정
▶ 인간행동 측정(測定) 이 발전단계
1) 처음 : 1800년대 중반부터 시도
① 조오지 휘셔(George Fisher:1864) : ‘척도 책’→ 시험척도의 표준적인 견본 제시
② 롸이스 ( J. M. Rice:1894) : 철자 검사 제작 → multiple choice 검사의 선구적 역할
2) 1900년대 이후: 객관적인 심리측정(測定) 과 교육측정(測定) 이 활발해짐
①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1904) : “최초의 지능검사 개발”
② 에드워드 손다이크(Edward Thorndike:1904) :
‘정신과 사회측정(測定) 에 관한 紹介’ 발간 → 인간의 능력과 속성 측정(測定) → 통계적 방법 紹介
→교육의 과학적 측정(測定) 에 원동력
3) effect(영향) : 심리학과 교육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데 공헌
▶ 인간행동 측정(測定) 연구 결과
① 지능검사로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측정(測定)
② 학문적 적성과 직업적 적성을 변별
…(To be continued )
교육의 측정(measurement)과 평가






인간행동에 댜한 측정(measurement)을 하고 평가를 한다음 교육에 대한 측정(measurement)과 평가에 대한 글을 쓴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