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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포르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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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3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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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자립적이고 자기표현적이며, 언어외적 리듬, 연상, 암시를 이용해서 언어를 보통의 「일상적인」의미영역을 넘어서까지 「늘려나갈」수 있는 것으로 생각해서이다.」(Lemon, R…(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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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러시아에서 꽃피어서, 1930년에 정치적 이유로 탄압을 당했던 문학비평의 알파에게, ‘포르마리즘’ 이라는 명칭이 최초로 주어졌었다. 그 중에서도 널리 알려졌던 참가자는 Boris Eichenbaum, Vitor Shklovsky, Roman Jakobson, Boris Tomasjevsky, Juri Tynyanov 와 같은 언어학자나 문학사가들인데, 그 2대 거점은 주로 언어학자로 구성된 ‘ 모스크바 언어학회 ’(1915년 설립) 및 주로 문학사가로 구성된 ‘뻬뜨로그라드 시적언어연구회’ (1916년 설립) 였다. 러시아어로 후자의 그룹명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오뽀야즈’는 포르마리즘 운동 전반의 호칭이 되었다. 이러한 관심에서, 비평의 경우에도 문학적인 언어를 작동시키는 기술에 열심히 주목하게 되고, 또 이 기술들을 「일상적인」언어의 양식과 구별해서, 그 特性을 규정하려는 관심이 생겨났었다. 초기에서의 포르마리스트의 학설은, 「시적 언어theory 의 연구」라는 이름에서 행해진 빼뜨로그라드에서의 오뽀야즈의 심포지움 (1916년, 1917년에 확대됨. 나중에 Osip Brik, Eichenbaum, Shkolovsky의 새로운 논문을 첨가해서, 1919년에 『시학』Poetics 으로 간행됨) 및 Roman Jakobson의 『러시아 근대시』(1921년)에 발표되어 있다
초기의 포르마리즘은, 상징주의 및 실용될 수 있는 코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의 형식에 대한 상징주의자적 관심을 기본원리로 해서 구축되었었다. 그러나 Eichenbaum도 말하고 있듯이 포르마리스트들은 「상징주의자들의 손에서부터 시학을 빼앗아내기 위하여, 즉 그것을 그들의 주관적인 철학 혹은 미학의 theory 에 의한 속박에서 해방시켜서 사실의 과학적 검토를 위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기 위하여, 그들과의 싸움을 처음 했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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