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讀後感] 진중권의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을 읽은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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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5 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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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우연은 작가의 철저한 계산 끝에 완성되는 예술작품에서 비일비재하게 등장하게 되었다. 체스의 기원은 분명치 않으나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전파된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우연의 상징이 된 주사위는 철학자들에게 미움을 받았으나 니체와 같은 철학의 이단아들이 우연을 추앙하면서 다시 부상하게 된다된다. 체스 말의 추상성은 추상예술도 현실을 얼마든지 얘기할 수 있다는 점을 우리에게 시사해준다. 그 다음의 이성의 상징인 체스이다. 그러다 19C 광대인 드뷔로 부자는 천박한 광대의 상을 엉뚱하고 표현력 강한 민중의 대변자로 바꾸어 놓았다. 그 후 체스는 소설, 영화 등의 문학 작품의 중심소재로 등장하게 된다된다. 카메라 옵스쿠라, 즉 암실효능는 작은 구멍을 통해서 밖에 있던 상이 뒤집혀져 맺히는 효…(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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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 우연과 필연
Red는 우리 사회는 우연의 사회인가 필연의 사회인가, 아니면 두 가지가 절충된 사회인가에 대한 탐구를 하고 있다아 먼저 주사위. 주사위의 눈은 던지는 사람의 사유와는 무관한, 완전히 우연적인 사건이다. 주사위는 옛날부터 동서양을 통해서 널리 놀이로써 사용되었다. 마지막으로 우연과 필연이 만나는 카드, 그 중에서도 조커이다. 이렇듯 우리가 질서라고 알고 있는 세계는 사실 우연이라는 장막에 숨어있는 것이다. 이 조커의 기원은 광우(미친 바보)이다. 하지만 르네상스 시대를 거쳐 합리주의의 시대에 광우는 사라져야할 존재가 된다된다. 게다가 필연적인 법칙이 차지하고 있던 물리학에서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원리’는 우연의 중요성을 한 번 더 강조한다. 광우는 중세시대에 지혜로움의 징표로 여겨졌다. 특히 체스는 조형 미술에 많이 쓰였는데 체스의 규칙적인 면은 추상예술에 많이 쓰였다. 광우는 history 속에서 천한 존재로 비추어졌지만 글쓴이는 현대 미술의 한 장을 장식하고 있는 미술가들은 광우라고 조심스레 예기하고 있다아
Orange, 빛과 그림자
가장 먼저 카메라 옵스쿠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