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격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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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23 23:1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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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격의 본질
율격의 본질
셋째, 율격이 언어학적 대상이기는 하지만 모든 율격 현상이 다 언어학적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절충론적 견해가 있따
이러한 사실을 생각해보면 어떠한 율격체계도 사용된 언어에 관여적이지 않은 언어학적 자질에 기초할 수 없다는 원리를 도출해낼 수 있따 즉, 우리 시의 율격을 영시 율격의 음운자질이나 한시 율격의 음운자질에 비추어 다룰 수 없다는 말이다. 율격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다면 시문학을 탐구하고 향유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율격은 언어학적 현상 이상의 자생적 논리를 지닌 체계로 파악되어야 한다. 이 문제에 대한 논자들의 견해가 서로 상반되는 팽팽한 대립적 현상을 보이고 있따
율격의 본질
여기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모든 율격 현상이 언어학적 대상이라는 언어학자들의 주장은 잘못된 것이고 율격은 언어학적 현상 이상의 독자성을 지닐 수 있는 것이다. china(중국) 어와 우리말이 언어체계를 달리하는 까닭으로 china(중국) 시와 우리시의 율격이 서로 다른 체계를 지니고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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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격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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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격은 시문학의 율문과 일반 산문을 구분 짓는 대표적인 자질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따 그렇지만 율격은 그 定義(정이)가 정확하지 못해 많은 혼란이 일어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율격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여러 가지 시각에서율격의 본질을 탐구해 보도록 하겠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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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먼저 율격은 언어현상이기 때문에 관련 언어의 언어체계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언어학은 주어진 한 행의 구조적 양상을 산술적으로 정확히 기술해 낼 수 있지만 왜 그 행이 특별히 아름다운지를 설명(explanation)하지 못한다. 그러나 모든 율격 현상이 다 언어학적으로 해명해야 할 대상인가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한 검토가 필요하다. 우리시의 율격은 우리말에 관여적인 음운자질을 바탕으로 하여 설정해야 하며 이를 설정하는 근거 역시 언어학적 영역 안에서 밝혀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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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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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율격은 미적 현상이기 때문에 언어학적 대상이 될 수 없고 시학적 대상이라고 주장하는 상반되는 견해가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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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율격은 언어적 현상이기 때문에 모든 율격 현상은 언어학적 대상이라는 견해가 있따
1. 언어 현상으로서의 율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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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