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의 위기재발의 가능성 - 한국 경제의 위기 재발의 가능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9 04:15본문
Download : 한국경제의위기재발의가능성.hwp
그러나 제대로 실행에 옮겨지지 못해 외환위기로 귀결됐다. 즉 정책금융을 통한 자금 배분으로 압축 성장을 해왔던 것이다. 하지만 구조 개혁의 최고 호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점이 또 다른 위기의 불씨를 품고 있었다. 지난 1997년 외환위기가 닥쳤을 때 금융기관들의 기초 체력이 부족했던 이유는 관치금융 때문이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 한국경제의 위기재발의 가능성 - 한국 경제의 위기 재발의 가능성경영경제레포트 , 한국경제 위기재발 가능성
한국 경제의 위기 재발의 가능성
1. 들어가며
1960년대 이후 한국 경제가 이룬 고도 성장의 배경에는 政府(정부)의 선도적인 정책이 있었다. 외환위기는 政府(정부)의 신속한 공적자금 투입과 기업…(To be continued )
한국경제의 위기재발의 가능성 - 한국 경제의 위기 재발의 가능성
설명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한국경제의 위기재발의 가능성


다. 그래서 비록 산업 부분은 선진국 수준으로 올라갔지만, 금융 부분은 여전히 개발도상국 수준을 벗어날 수 없게 됐다.
즉 자생적으로 금융 산업에서 이익 창출 능력을 배양할 기회를 상실했던 것이다. 정책금융은 희소한 자원을 인위적으로 배분해 성과를 극대화하려는 것이다. 상당수의 부실 금융기관이 퇴출 또는 합병됐고 금융기관의 부실 채권도 크게 줄어들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외환위기는 상당한 고통의 시간이었던 한편 한국 경제의 구조적 결점을 치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한국경제,위기재발,가능성,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한국경제의위기재발의가능성.hwp( 85 )
한국경제의 위기재발의 가능성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당시 은행은 政府(정부)의 정책에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대출심사 능력이 성장할 수 없었다. 구조 개혁의 당위성과 요구는 외환위기 이전에도 줄곧 제기돼온 것들이었다. 외환위기 당시 7% 수준에 머물던 은행들의 자기자본 비율도 국제 권고 기준인 8%를 크게 상회하는 10%로 높아져 건전성 또한 강화됐다. 절대 망하지 않을 것 같던 재벌들이 수익성 악화로 어려움에 처하자, 무분별하게 자금을 대주었던 금융기관들이 서로 눈치를 살피며 조심스럽게 대출을 회수하면서 악순환은 스타트됐다. 이러한 극한 상황을 바탕으로 단기간에 집중적인 개혁이 추진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정책금융은 내재된 비효율성 때문에 규모가 커지면 한계를 드러낼 수밖에 없다.
政府(정부) 주도로 이루어진 금융, 기업, 공공 부문 등에 대한 개혁으로 고질적인 병폐 해소는 어느 정도 달성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