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조선시가 애정가사(상사별곡을 중심으로)에 관련되어 / 조선시가 애정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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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0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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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문이면서도 서정, 서사, 교술 등의 다양한 속성을 지닌 문학양식이다. 개화기에 들어와서는 애국계몽가사와 동학가사 등의 종교가사도 창작이 되었다. . 本 論 ① 내용연구 인간이별 만사중에 독수공방 더욱 섧다. 가사의 특징으로는 서정성과 서사성, 교술성을 말할 수 있고, 조선 전기에서 사대부들의 서정가사가 주를 이루었다면 후기에 와서는 평민까지도 가사를 창작하고 자신들의 삶을 노래했다.
레포트 조선시가 애정가사상사별곡을 중심으로에 대해서 / 조선시가 애정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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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가 - 애정가사(상사별곡을 중심으로)에 대해서 목 차 . 序 論 . 本 論 ① 내용연구 ② 작품의 이해와 감상 ③ 화자와 대상간의 관계 . 結 論 . 序 論 가사란 경기체가의 붕괴 과정에서 발생한 교술 장르로 형식은 4음보 연속체의 운문이며, 내용은 수필적인 산문이다.(3·5·4·3) 운문과 산문의 중간형태로 볼 수 있으며, 흔히 운문의 형식에 산문의 내용을 실었다고 한다. 가사는 조선후기로 접어들면서 내방에서 여성들이 작자로 참여하면서 그들의 한이나 정서 등을 표현하게 되는데 막혔던 공간 안의 여성들의 삶의 모습을 가사를 통해 짐작할 수 있다아 특히 순수 여탄이나 애정에 관한 가사들도 나오기 시작하는데, 본고에서는 애정가사의 대표인 상사별곡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가사의 발생은 조선 성종 때 정극인의 ‘상춘곡’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나옹화상의 서왕가를 발생으로 보는 편이 요즘에 들어서는 더 옳다고 보고 있다아 형식에 있어서 3·4조 또는 4·4조의 4음보 연속체이며 정격가사의 경우 마지막 행은 시조의 종장과 일치한다. (임을 그리워 하며 독수공방하고 있는 화자의 처지가 단적으로 표현되고 있는 부분) 임 못 보아 그리운 이내 심정을 누가 알리. 맺힌시름 허튼 근심 다 후리쳐 던져두고 자나깨나 깨나자나임 못 보니 가슴 답답 [오매불망(寤寐不忘)으로 비슷한 말로 전전반측(輾轉反側), 전...
조선시가 - 애정가사(상사별곡을 중심으로)에 대해서 목 차 1. 序 論 ...
조선시가 - 애정가사(상사별곡을 중심으로)에 관련되어 목 차 1. 序 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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