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vote.com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 > kimvote1 | kimvote.com report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 > kimvote1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kimvote1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2 08:43

본문




Download :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hwp




말하기교육의개괄적이 ,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

말하기교육의개괄적이


설명



다.


Ⅰ. 말하기 定義(정이) 에 대한 理論(이론)적 기초
󰊱 말하기의 定義(정이)
󰊲 말하기의 과정
󰊳 말하기의 유형

Ⅱ. 말하기 교육
󰊱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 말하기 교육의 目標(목표)
󰊳 말하기 교육의 내용 체계
󰊴 말하기 기능의 기본 성격과 지도 방향

Ⅲ. 말하기 영역의 교수·학습 전략(strategy)
󰊱 말하기 교수·학습의 방향
󰊲 말하기 교수·학습 방법

Ⅳ. 말하기 영역의 평가
󰊱 말하기 평가 원리
󰊲 말하기 평가의 내용
󰊳 말하기 평가 방법

Ⅴ. 말하기 영역의 체계와 내용
󰊱 말하기 영역의 교육과정 체계와 내용
󰊲 말하기 영역의 교과서 체계와 내용


. 말하기 定義(정이) 에 대한 理論(이론)적 기초
󰊱 말하기의 定義(정이)
⑴ 말하기란 ? 화자가 청자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음성언어나 몸짓언어로 표현하는 인지적
과정이다.




말하기%20교육의%20이해와%20방법_hwp_01.gif 말하기%20교육의%20이해와%20방법_hwp_02.gif 말하기%20교육의%20이해와%20방법_hwp_03.gif 말하기%20교육의%20이해와%20방법_hwp_04.gif 말하기%20교육의%20이해와%20방법_hwp_05.gif 말하기%20교육의%20이해와%20방법_hwp_06.gif

Download :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hwp( 78 )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⑵ 定義(정이) 적 定義(정이) : 의미를 언어로 변형하는 인지적 작용 과정
정서적 定義(정이) : (상대방의 말을 듣고 판단하여) 개인의 내재 동기를 충족할 수 있게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표현을 하는 것
활동적 定義(정이) : 화자가 의사 소통 상황에서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청자에게 變化를
주기 위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련의 행위

󰊲 말하기의 과정
⑴ ‘준비하기 → 계획하기 → 표현하기’
⑵ ‘계획하기 → 생성하기 → 조직하기 → 표현하기 → 조정하기’

󰊳 말하기의 유형
말하기의 형태 결정 요인 : ‘어느 상황에서 누구와 무슨 목적으로 말하느냐?’
(말하기의 상황, 참여자 변인, 말하기의 목적)
말 하 기상황公式(공식)적 말하기비公式(공식)적 말하기참여방식혼자 말하기상대와 말하기혼자 말하기상대와 말하기목적설득연설
강의토의, 토론, 회의대화說明(설명) (정보전달)정보수집인터뷰하기친교 및 정서표현식사(式辭)
구연(口演)극본대로 말하기독백
Ⅱ. 말하기 교육
󰊱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⑴ 전통으로 본 말하기의 중요성 : 신언서판(身言書判)
⑵ 말하기 지도의 중요성
- 학교에서의 공부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삶을 풍요롭게 해나가는데 필요
- 다른 언어 기능(듣기, 쓰기, 읽기)을 발달시키는 데에 기초
- 말하기 활동을 통해 사고력을 개발
- 자신과 타인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



󰊲 말하기 교육의 目標(목표)
말하기 교육의 目標(목표) - 거시적 目標(목표) : 인격 형성, 담화 文化(culture) 의 고양
- 미시적 目標(목표) - 개인적 차원 : 표현력…(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에 대한 資料입니다.
전체 25,714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kimvote.com.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