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결점과 改善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15 10:22본문
Download :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hwp
레포트 작성에 모쪼록 도움이 되시길 빌며,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레포트(report) 작성에 모쪼록 도움이 되시길 빌며,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인문사회레포트 ,
통합교육이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결점은 무엇인지 그 결점의 改善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이하 같다)인 각급 학교를 지정·배치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때에는 당해 특수교육대상자를 그 거주지와 가까운 일반학교에 학생의 정원과 관계없이 배치하여야 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통합교육의 결점과 改善방법
Download :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hwp( 98 )
,인문사회,레포트
다. 혁명적이란 패러다임 내에서의 變化가 아니고 낡은 패러다임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이동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최근 우리사회는 교육, 사회 등 모든 분양에서 현저한 변혁이 일어나고 있따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패러다임이 계속 이동하고 있는 때이다…(투비컨티뉴드 )
통합교육이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그 문제점의 개선방안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설명
Ⅰ. 서 론
Ⅱ.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
Ⅲ. 통합교육의 패러다임의 이동
1. 분리교육
2. 주류화(mainstream)
3. 일반교육주도(REI; regular education initiative or inclusive education)
4. 완전통합교육
Ⅳ. 통합교육의 형태
Ⅴ. 통합교육의 효과(效果)
1.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效果)
2. 통합교육이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效果)
Ⅵ. 각급 학교 단위 전달체계
1. 특수학교에서의 문제가되는점 과 improvement方案
2. 특수학급에서의 문제가되는점 과 improvement方案
3. 일반학급에서의 문제가되는점 과 improvement方案
Ⅶ. 법령제도와 운영상의 문제가되는점 과 improvement方案
1. 법령제도 및 중앙조직의 문제가되는점 과 improvement方案
2. 통합교육 운영위원회의 문제가되는점 과 improvement方案
Ⅷ. 결 론
특히, 동법 시행령 제 10조(각급학교의 지정·배치) 3항에 “교육감 또는 교육장은 제 1항의 경우에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특수교육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 오늘날 사회의 變化는 패러다임 적이고 혁명적이다.”라고 규정하여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우선 순위를 명文化하고 있따
이상과 같은 헌법, 교육기본법, 특수교육진흥법과 동법 시행령 등에서 가능한 한 분리교육보다는 통합교육을 지향하여 장애아동들의 교육environment(환경) 을 일반교육 environment(환경) 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으나,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갖추어야 할 조건들이 많은 것이 문제로 작용하고 있따
Ⅲ. 통합교육의 패러다임의 이동
통합교육의 유무와 문제가되는점 에 마주향하여 알아보기 위해서 여기에서는 통합교육의 패러다임의 이동에 마주향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