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중심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7 20:43
본문
Download : 실무중심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hwp
실무중심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자료입니다.
Download : 실무중심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hwp( 79 )
실무중심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경영경제,레포트
실무중심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data(資料)입니다.[디자인]실무중심교육 , 실무중심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경영경제레포트 ,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를 分析 검토하여 그 중 특정 기능 만을 집중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디자인 교과과정 및 교과별 강의Plan(계획서) 모델을 살펴봤습니다.政府(정부) 및 기업체에 대한 건의사항으로는 현장실습 기회의 확대(42%)가 높게 나타나 산학연계의 디자인 관련 program 확대 및 기자재 지원을 통한 improvement을 유도할 필요가 있음.
3. 디자인전문회사들의 애로
디자인에 대한 마인드 부족 : 산업디자인에 대한 중요성, 디자인의 전문성 등에 대한 기업 및 사회적 마인드 부족. 디자인료의 비현실성: 회사의 운영을 대부분 디자인 용역료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획비, 창작비등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오는 디자인료의 비현실성이나 디자인료 지급의 문제, 프로젝트 수요와 공급 불균형에 의한 과다경쟁·가격하락 등으로 전문회사 운영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analysis되고 있다아
지원체계 부족 : 산업디자인 분류체계가 서비스업으로 되어있어 회사를 경영하는데 애로사항이 많으며. 제조업과 같은 수준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산업디자인 관련정책을 현실적 어려움을 타개하는데 중점을 …(To be continued )
다.
레포트/경영경제
[디자인]실무중심교육
설명
순서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목적과 배경
제 2절 연구의 방법 및 절차
제 2장. 현 실내디자인 교육의 일반적 고찰
제 1절 디자인 교육의 실태
제 2절 대학교육에서의 디자인교육
제 3장 디자인 인식에 대한 일반적 고찰
제 1절 디자인 인식의 변화
제 2절 가치관의 변화
제 3절 한국대학 展望과 희망
제 4장 실무중심 교육program 개발
제 1절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제 2절 교육program 개발 plan
제 3절 현 실내디자인 교육과정 실태
제 5장 결 론
특히 전문대의 경우는 매년 2천명 이상씩 증가하고 있고 ’97년도 졸업생은 ’96년 대비 3500명이 증가하여 디자인 관련학과의 무분별한 신설·증원 등으로 인하여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나 심각성을 더해 주고 있다아
2. 현 디자인 교육과 취업
전공과 교양 理論과 실습 시간의 적정비율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커리큘럼을 improvement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함. 졸업 후 진출 희망분야는 디자인관련 전문회사가 39.4%로 높게 나타나고 있고, 선택 희망업체도 전문회사가 66.7%로 높게 나타나고 있어 경쟁력 있는 산업디자인 전문회사 육성을 통한 인력공급을 유도할 필요가 있으며, 취업활동에 관련되어는 현장실습유도가 학생26.9%, 교수35.2%로 높게 나타나고 있고, 업체관계유지 > 업체 추천의뢰 > 교수친분활동> 기업 정보제공등의 순으로 나타나 정책적으로 현장실습 위주의 산학연계 program을 확대 적용하여 실무와 理論을 겸비한 전문인력을 배출하고 창의적 교육環境(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으로 analysis된다된다.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를 분석 검토하여 그 중 특정 기능 만을 집중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디자인 교과과정 및 교과별 강의계획서 모델을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