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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선박해양공학개론 리포트


선박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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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에즈,파나마 운하의 건조과정과 규모, 내역, 그리고 이들이 해당 국가와 세계의 경제에 미치는 影響등에 대해 논하기오.


운하라는 concept(개념)이 생겨난 이유로부터 건조 이유와 운하라는 concept(개념)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본래의 수평식 굴착계획을 변경하여 양단에 수문을 만들어 갑문식 운하를 건조하게 됩니다.

수에즈 운하는 이집트의 시나이반도, 아프리카와 아시아를 잇는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파나마 운하는 남북아메리카 대륙의 결절점(結節點 : 쉽게 말해 두 대륙을 이어주는 지점)을 이루는 파나마 지협을 횡단하여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운하입니다.
공사에 관여한 나라들 간에 마찰이 빚어져 다소간 공사가 중단되기도 하였지만 성공적으로 공사가 마무리되어 1859년에 착공한 수에즈운하 건설은 1869년 완공되게 됩니다.
운하는 모두 필요에 의해 건조 됐습니다. 운하는 쉽게 말해 수로(水路)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옛날 농경시대의 관개, 배수를 위한 운하부터 지금부터 알아갈 파나마, 수에즈 운하와 같이 대륙간 긴 항로를 획기적이게 줄여주는, 해운업을 위해 내륙에 선박의 항행을 가능토록 하게끔 하기 위해 만든 운하까지 다양합니다. 양단의 표고차가 크지 않은 수에즈 운하는 땅을 파서 양단을 잇는 수평식 굴착공사를 하였지만 파나마 운하의 경우 양단의 표고차, 운하 중간의 호수간의 표고차 등의 이유로 수에즈운하와 같은 토목공법으론 운하를 완성할 수 없었습니다. 파나마 운하의 갑문식 운하는 양단에 여러차례(次例)에 걸쳐 갑문을 건설, 선박이 진입하면 선박이 속해있는 양 갑문사이의 표고를 조정하여 본래 존재하던 양단의 표고차가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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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수에즈운하의 건조 당위성은 고대서부터 제기되어왔는데 18세기 말까진 거대한 운하를 만들만한 토목기술이 부족하여 건조되지 못하였고 19세기 중반에 이르러서야 공사를 처음 하게 되었습니다. 건조과정에 있어서 수에즈운하와 큰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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