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교육과A형) 인지발달理論(이론)에 대하여 논하기오 > kimvote6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kimvote6

(방송통신대 교육과A형) 인지발달理論(이론)에 대하여 논하기오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방송통신대 교육과A형)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hwp




그러기에 앞서 Piaget의 인지발달theory 에 우리들의 생각이 고착되지 않도록 인지발달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이 있음을 염두 해 둘 필요가 있다고 본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이론)과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理論(이론)에 대해 조사하고 그외의 아동발달 理論(이론)에 관련되어도 조사하였습니다.
Piaget는 인간의 인지를 유기체의 복잡한 environment에 대한 생물학적 적응의 특수 형태로 보고 있따 그래서 인지체계가 외부세계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느냐에 대한 Piaget의 생각은 동화와 조절의 상호작용을 통해 environment에 적응하는 과정으로 인지가 발달한다고 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조사하고 그외의 아동발달 이론에 대해서도 조사하였습니다. 마음의 개념(槪念)에 대해 공부를 해왔다고는 하지만 유아의 다양한 능력을 Piaget의 theory 을 제외하고 제대로 설명(說明)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는가?
물고기가 자신이 살고 있는 물의 가치를 느끼지 않는 것처럼 Piaget의 effect(영향) 을 인식하지 못할 위험에 처해 있다( Flavell, 1996). 이런 위험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으로 Piaget가 어린 아동의 지식과 능력을 과소평가했다는 발견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고 보았다.
Piaget의 발달theory 과 다른 좀 더 새로운 연구자들은 새롭고 더 민감한 진단과제(problem)를 이용해서 아동의 지적 세계를 탐구함에 따라 미숙하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유아의 능력을 상당 수 찾아내게 되었다.순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인지발달理論(이론)
Ⅰ.서론

Ⅱ.본론
1.Piaget theory 의 이해
1-1.Piaget의 생애와 theory 적 배경
1) Piaget의 생애
2) Piaget의 theory 적 배경

1-2.Piaget theory 의 기본개요
1) 도식
2) 적응
3) 평형
4) 자아중심성

1-3.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동작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1-4.Piaget의 도덕성발달 theory 의 이해
1) 도덕성의 개념(槪念)
2) 도덕 발달 theory
3) 도덕성 발달수준
4) Piaget의 도덕성 판단능력 평가
5) 정이에 대한 개념(槪念)발달
6) 도덕 판단의 발달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사회적 environment
7) Piaget theory 에 대한 비판

2.비고츠키의 인지발달
1) theory 의 배경
2) theory 의 기본전제
3) 비고츠키 인지발달 theory 의 내용
4) 비고츠키 theory 과 Piaget theory 의 차이점
5) 비고츠키 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

3.프로이드, 에릭슨, 콜버그의 theory
3-1.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theory
3-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3-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Ⅲ.結論(결론)

참고data(자료) 및 문헌


Ⅰ.서론
오늘날 인지의 본질과 발달에 관한 중요한 관점으로 여러 가지가 있따 그 중 Piaget는 인지발달에 대한 주요 theory 을 최초로 제시했으며 인지발달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향상시키는데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실로 엄청난 기여를 했다.
그러나 우리는 매 순간 인지하지 않고 살지 않으며 또 유아의 인지하는 행동을 자주 watch하면서도 유아의 행동과 세상을 알아가는 방식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알며 그들의 능력을 존중하고 있는지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문제 해결 절차의 향상, 정보처리 용량, 속도 및 효율성의 증가(정보처리 및 신 피아제 theory ), 신경망 연결의 수정(연결주의), 경험이 가져오는 신경학적 성숙이나 뇌의 변화(신경과학), 생득적 단원(생득적 단원theory ), theory 의 검증과 수정 theory (theory theory ), 끊임없는 자기 조직화로부터 새로…(省略)


(방송통신대 교육과A형) 인지발달理論(이론)에 대하여 논하기오


(방송통신대%20교육과A형)%20인지발달이론에%20대하여%20논하시오_hwp_01.gif (방송통신대%20교육과A형)%20인지발달이론에%20대하여%20논하시오_hwp_02.gif (방송통신대%20교육과A형)%20인지발달이론에%20대하여%20논하시오_hwp_03.gif (방송통신대%20교육과A형)%20인지발달이론에%20대하여%20논하시오_hwp_04.gif (방송통신대%20교육과A형)%20인지발달이론에%20대하여%20논하시오_hwp_05.gif (방송통신대%20교육과A형)%20인지발달이론에%20대하여%20논하시오_hwp_06.gif


방송통신대 교육과 A형 자료입니다. 방통대인지발달이론 , (방송통신대 교육과A형)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기타방송통신 ,





방송통신/기타

설명




Download : (방송통신대 교육과A형)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hwp( 41 )



,기타,방송통신
다.

방송통신대 교육과 A형 자료입니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kimvote.com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kimvote.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