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 [放通大 2010-2 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민호의 진로 ① Holland, ② Adle…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27 16:59
본문
Download : 56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_공통.hwp
이러한 상호 작용의 경험으로부터 개인은 어떤 독특한 개인적 성향으로 진전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성격 유형으로 발전한다는 것이다.
4. 성취동기면에서 유의할점
5. 흥미와 적성면에서 유의할점
홍경자(1986). 성장을 위한 생활지도. 서울: 탐구당
1. Holland의 theory 과 theory 에 근거한 민호지도
holland, adler, jung, 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 민호의진로지도, 배민호진로지도
o 설득적, 기업적(enterprising) 성격
Download : 56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_공통.hwp( 24 )
- 다양한 data(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순서
9. 포부수준과 기대수준면에서 유의할점
1. Holland의 theory 과 theory 에 근거한 민호지도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3. Jung의 theory 과 theory 에 근거한 민호지도
2. Adler의 theory 과 theory 에 근거한 민호지도
8. 교수방법면에서 유의할점
o 현실적(realistic) 성격
Gerald Corey(2000). 집단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 프레스
홍경자 외(1996). 청소년 집단 상담. 서울: (재) 청소년 대화의 광장
o 탐구적(investigative) 성격
7. 성격과 초기의 생활양식면에서 유의할점
①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섯 성격 유형 중에서 어느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성격 유형과 직업(작업) 環境 유형을 내세우고 있는 Holland의 직업 선택 theory 은 직업적 흥미가 바로 성격의 한 측면이라는 가정에 기초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Holland(1985)의 기본 가정과 그에 따른 설명(說明)은 다음과 같다.
o 관습적(conventional) 성격
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이윤주 외(2000). 초심상담자를 위한 집단 상담 기법, 서울: 학지사. 이장호․김정희(1992). 집단 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이재창(1997). 생활지도, 문음사 이형득(1992). 집단 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임성문(2000). 집단상담의 이론과 기법. 연수자료. 홍경자 외(1996). 청소년 집단 상담. 서울: (재) 청소년 대화의 광장 홍경자(1986). 성장을 위한 생활지도. 서울: 탐구당 Gerald Corey(2000). 집단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 프레스
이장호․김정희(1992). 집단 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각 성격 유형은 또래 집단, 생물학적 유전, 부모, 사회 계층, culture적·물리적 環境을 포함하는 다양한 culture적, 개인적 요소 간 상호 작용의 산물이다.
설명
이형득(1992). 집단 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참 고 문 헌
10. 부모의 양육태도면에서 유의할점
6. 인지양식면에서 유의할점
레포트 >
o 사회적, 사교적(social) 성격
임성문(2000). 집단상담의 이론과 기법. 연수data(자료).
[참고data(자료)] 이윤주 외(2000). 초심상담자를 위한 집단 상담 기법, 서울: 학지사.
o 심미적(artistic) 성격





이재창(1997). 생활지도, 문음사
[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 [放通大 2010-2 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민호의 진로 ① Holland, ② Adler, ③Jung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explanation)하고 민호 부모가 민호의 학업지도를 effect적으로 할 수 있는 태도를 적어보시오
11. 행동수정이 면면에서 유의할점
그리고 개인의 직업적 성취, 안정성, 만족도는 그의 성격과 그가 속한 직업(작업) 環境간의 일치성의 정도에 좌우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직업 선택이 바로 성격의 표현이며 어떤 특정 직업의 구성원들은 서로 유사한 성격적 특징과 발달 과정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