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인지발달theory(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이론)(characteristic(특성),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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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5-04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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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은 정보를 의미 있는 유형이나 구조로 체계화하는 것, 피아제의 표현에 의하면 ‘전체성’, 즉 전체를 구성하는 요소들 사이의 관계의 체계이며, 適應(적응)은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유형이나 구조에 통합시키는 것이다. 신체적 성숙이 사고에 어느 정도 effect을 끼치는가는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피아제는 어느 시점까지는 신체적 성숙이 인지 발달에 광범한 effect을 주며, 주어진 단계에서 인지발달의 가능성과 불가능성의 한계를 규정해준다 믿었다. 성숙은 유전적인 신체적 구조로 주로 중추신경계의 성숙을 뜻한다. 여기에는 사물 또는 사건과의 물리적 접촉으로 생겨나는 물리적 경험과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성적 사고에서 생겨나는 논리-수학적 경험이 포함된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 즉 사회적 경험으로
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theory(이론)
2) 비계설정
1) 기본관념
2) 차이점
1) 공통점
1) 근접발달지대(Z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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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계설정
1) 공통점
[인지발달theory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 (property(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나태내시오
피아제는 인지 변화를 사고 발달의 결과로 본다. 경험이란, 사물 또는 사건과의 상호작용을 말하는 것이다. 피아제에 따르면 사고의 발달은 조직과 適應(적응)으로 설명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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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theory 비교
[인지발달theory(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이론)(characteristic(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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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고츠키 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인지주의는 인간을 사고하는 존재로 전제하며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능동적인 사고 과정과 인간 내부의 인지구조를 중시하는 것이다.





Ⅰ 서론
Ⅲ conclusion
Ⅱ 본론
2) 비고츠키 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
2)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1) 피아제 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
1. 피아제의 인지 발달theory
Ⅱ 본론
Ⅰ 서론
[인지발달theory(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이론)(characteristic(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시오.
4. 교육적 시사점
1) 기본개념
1) 피아제 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피아제의 인지 발달theory(이론)
1) 근접발달지대(ZPD)
다. 대표적인 인지 심리학자로는 피아제와 비고츠키가 있다.
Reference List
Ⅲ 결론
출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 1) 기본개념 2)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이론 1) 근접발달지대(ZPD) 2) 비계설정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4. 교육적 시사점 1)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theory
설명
2) 차이점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theory(이론) 비교
4. 교육적 시사점
2)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순서
適應(적응)은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유아의 심리적 구조가 유아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후천적으로 학습되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피아제는 인지구조와 관련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도식이라는 관념을 사용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 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theory 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도식이란 한마디로 유아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조직화한 행동양식이라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외적 변화라고 할 수 있다. 適應(적응)은 새로운 정보를 조직에 일치시키는 것이며, 조직은 適應(적응)을 통해 만들어진다. 인지발달에 effect을 주는 요인으로 성숙,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평형화의 4가지를 들 수 있다. 즉 학습과 관련성을 보이는 정신적, 인지적 변화로 본ㄴ 것으로 인지 심리학자들의 연구는 학습의 내적 원리와 구조를 설명하고 학습에 적용하는데 초점을 둔다. 適應(적응)과 조직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동전의 양면과 같이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단일 기제의 상호보완적인 과정이다. 인간의 행동 및 사고를 조직하고 환경에 適應(적응)하는 성향도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 도식이란 인지발달이 기능적 측면 외에 구조적 측면을 설명하면서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기존체제, 즉 이해의 틀을 도식이라 정의할 수 있다. 도식은 유아가 세상을 이해하는 하나의 틀을 의미하며,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데 사용하는 자아의 틀 혹은 반응의 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