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죽음관과 장례의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7 08:01
본문
Download : 불교의 죽음관과 장례의식.hwp
영결의는 하직하는 인사로, 발인 준비가 다 끝나 곧 운구를 하려 할 때 거행한다. 이 가운데 바퀴가 멈추지 않고 굴러가듯, 미혹한 중생이 삶과 죽음을 되풀이 한다는 뜻으로 주로 사용한다.
* 윤회(輪廻)
; 윤회는 ‘삶과 죽음을 되풀이 하는 것’, ‘세계 가운데, 세계’, ‘생존의 양식’, ‘괴로움’등 다양한 뜻으로 쓰인다.
삶과 죽음을 반복한다는 의미의 윤회설이 가장 먼저 언급된 곳은 리그베다이며, 우파니샤드에서는 보다 구체적이으로 언급하고 있따 윤회설에서 가장 중요한 윤회의 주체를 우파니샤드에서는 아트만이라고 하였는데, 이 아트만은 영혼과 같은 관념이다. 즉, 중생은 해탈하기 전까지는 삶과 죽음을 되풀이하는데, 이 때 취하는 몸과 태어나는 곳은 자신의 행위에 따라 결정된다는 인도인들의 특유한 관념이다. 이러한 베다의 윤회설을 붓다가 수용하였다는 견해와 당연히 부정되어야 한다는 견해가 있따 고대 인도에서는 베다와 우파니샤드의 권위를 정면…(skip)
,인문사회,레포트
불교의 죽음관과 장례의식
설명
불교의 죽음관과 장례의식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고, 윤회(輪廻)와 열반(涅槃), 업(業)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다비의에서 다비는 범어로서 화장한다는 뜻이지만 일반적으로 장례절차 전반을 의미한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아무쪼록 도움이 되길 빌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순서
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아무쪼록 도움이 되길 빌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 불교의 죽음관과 장례의식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불교의 죽음관과 장례의식.hwp( 54 )
불교의 죽음관과 장례의식에 상대하여 간략히 살펴보고, 윤회(輪廻)와 열반(涅槃), 업(業)에 상대하여 요점했습니다. 성복의는 제사상을 차리고 상주와 대중이 함께 영전에 삼배를 올리는 의식이다. 이러한 모든 의식은 모두 영혼의 세속의 인연을 끊고 깨달음의 세계로 나아가도록 교화하는 길 안내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 불교의 죽음관, 장례의식
* 윤회(輪廻)
* 열반(涅槃)
* 업(業)
약식으로 장례를 치룰때는 죽은 사람의 혼이 극락왕생하도록 재를 올려 기원하는 천도의식과 영결식 그리고 화장 또는 매장의 순서로 행해진다. 영결의에서는 개회, 헌향, 약력紹介, 상주헌공, 발원문, 반야심경 봉독, 조문, 추도가, 폐회, 발인 등의 의례가 있따 끝으로 화장 또는 매장을 한다. 격식을 다 갖추어 장례를 치룰 때는 다비의, 염습의, 성복의, 염결의, 화장 또는 매장의 순서로 한다. 다비의에는 아미타불, 지장보살, 인로왕보살께 귀명함을 의미하는 거불과 혼령에게 생전의 인연에 연연하지 말고 극락왕생하기를 기원하는 청혼(請魂), 그리고 입정, 독경, 아미타불 정근, 발원이 있따 염습의에서는 시신을 깨끗이 씻어내고 수의를 입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