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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서해 - 탈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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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도에 유랑하면서 그는 극도의 가난 속에서 독학(獨學)으로 문학 수업을 하는데, 귀국 후 자신의 체험을 <고국>, <탈출기>, 기아와 살육> 등의 소설로 발표하면서 새로운 <경향 작가>로 각광을 받게 된다 그는 극심한 빈곤과 기아가 인간의 감정 및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소설을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1920년에는 결혼하여 딸 …(skip)
최서해의탈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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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최서해 - 탈출기에 대한 글입니다. 자신의 개인적 체험=간도 체험=빈궁의 확인=민족적 분노라는 소위 객관적, 사실적이라는 이름으로 방관자적인 입장을 견지하던 것과 얼마나 많은 격차가 있는가 생각하게 한다. 그의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눈물과 울음, 증오와 폭력, 방화와 살인 등은 모두 빈곤과 기아에서 비롯되는 반응들이다. 한편 1919년 12월 日本(일본) 총영사관 경찰 측 자료(資料)인「조선민족 운동연감」에는 상해임시政府의 명령에 복종하는 독립운동 단체의 직속기관을 설명(explanation)하면서 그 조직원의 하나고 `서기(書記)최학송(崔鶴松)`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는 서해가 삼일운동 직후 5년간이나 만주를 방랑하게 되는 실제 체험의 이유와도 연결된다 그러나 그가 삼일운동에 직접 참여하였는지는 부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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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그의 친구인 박상엽은 서해의 부친의 직업을 `몰인정한 한의(韓醫)였다고 말했다. 서해의 문학은 문학 자체의 완성도와는 별도로 이런 점에서도 귀중한 유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자신이 밝히지도 않았으며, 만주로 달아난 것은 사실 어려서 이별한 아버지를 찾아간 것이라고 추측된다 편의상 그의 방랑을 `간도(奸盜)체험`이라고 하자, 그의 문학은 곧 그의 간도 체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간도 체험이란 민족의 고통을 몸으로 보고들은 체험이며 윤흥로 교수에 따르면 `넓은 시각에서 보면 상위범주의 민족문학에 속하는 것`이다. 그의 현장체험 문학이 얼마나 많은 작가들에게 자극을 주었는지는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서사시「국경의 밤」의 시인인 파인(巴人)김동환의 회고에 따르면 서해의 부친은 조선 말 의 지방관리로 만주 시베리아 국경지대인 흑룡강 부근에서 독립운동에 가담하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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