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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배려 윤리의 고찰과 실천적 나눔 교육 적용 - 나딩스, 배려윤리의 구조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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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 윤리의 고찰과 실천적 나눔 교육 적용

I. 이론(理論) 고찰
1. 나딩스의 배려윤리
나딩스는 이제까지의 윤리학과는 다른 이야기를 한다.
고 했다. 즉 칸트는 인간의 행동이 도덕적이기 위해서 그것을 반드시 보편화할 수 있어야 한다1)1) 칸트는 자율적인 이성을 가진 개인이 경험하는 것을 모두 사상해내고 도달한 정언명법으로부터 윤리적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원칙과 법칙을 끌어낸다. 칸트에 따르면 도덕적이기 위해서는 “네가 동시에 이것이 보편적인 입법의 원리로서 타탕하도록 행위하라”는 정언명법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칸트의 윤리학은 인간의 이성을 강조하고 자율성을 가진 개인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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