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배비장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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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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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 <배비장전>의 내용, 그 근원설화, 사회적의미 등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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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 배비장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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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2.1 <배비장전>의 줄거리
2.2. <배비장전>의 주요 모티프와 근원설화
2.2.1. 상투, 이빨의 모티프
2.2.2 입궤 모티프
2.3 <배비장전>의 풍자성
2.4 ‘남성훼절소설’로서의 <배비장전>
2.5 조선후기에 집중 출현한 ‘남성훼절소설’의 사회사적 의미
3. 結論(결론)
朝鮮時代 諷刺와 諧謔 小說의 대표적 作品으로 손꼽히고 있는 <裵裨將傳>은 本來 판소리 열두 마당의 하나로서 小說에 그 시조를 두기보다 판소리 대본이라고 할 수 있따 <裵裨將傳>은 판소리로 불리어진 裵裨將打令이 小說化된 조선 후기 때의 作品이다.고전문학배비장전의이해 , 고전문학 배비장전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고전문학 <배비장전>의 내용, 그 근원설화, 사회적의미 등에 대한 글입니다.
판소리 열두 마당에 속하지만 고종 때의 신재효가 판소리 사설을 여섯 마당으로 定着시킬 때 빠진 것으로 보아 그 以前에 이미 裵裨將타령은 판소리로서의 生命을 잃어가고 있었던 것이 아닌가 推測된다 그런데 신재효가 創作한 것으로 보이는 <오섬가>에 裵裨將傳의 한 부분인 애랑과 정비장의 離別 장면이 자세히 描寫되어 있고, 또 裵裨將이 애랑에게 조롱 당하는 사실이 敍述되어 있는 점으로 보아, 이 시기까지 裵裨將타령은 部分的으로 불리어졌을 可能性도 있따
<裵裨將傳>이 뛰어난 諷刺性을 지닌 까닭은 虛飾的인 점잖음과 假飾만을 내세우는 現實主義者인 양반 관리들이 逢變을 당하는 過程에서 假飾的인 面이 드러남으로써 形式的 肉體律己…(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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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