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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광역철도망 확충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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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0 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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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 수도권의 경우는 서울시 지하철 건설사업을 제외한 외곽과의 연결을 위한 광역철도망에 대한 투자는 상당히 미약한 수준에 그치고 있따 그나마 건설된 노선들도 빠른 열차와 보통열차의 관념 등으로 서비스의 다양화를 꾀하지 못하여 국민소득 증대에 따른 승객의 고속, 고급의 도시철도교통수요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순서
1. 머리말
2. 수도권 광역철도교통체제의 진단
3. 광역철도 건설사업 추진동향 및 drawback(걸점)
4. 대도시권 광역철도망의 구축방향
5. 대도시권 광역철도망 확충을 위한 課題
6. 맺음말

1. 머리말
 70년대 이후의 가속화된 경제발전과 함께 진행된 대도시과밀현상은 주택, 교통 등의 심각한 도시문제를 초래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신도시 등 외곽지역의 대규모 택지개발이라든지 도로, 철도 등 도시인프라 건설확충노력은 또 다른 지역생활권의 확대를 수반하면서 90년대에 들어와서는 도시권의 광역화 현상으로 이어졌다고 하겠다. 결국 이러한 수도권 철도망 서비스의 현실은 승용차와 비교 할 때 대중교통수단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주요 原因이 되고 있따
 따라서 현재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의 광역대도시권의 교통문제를 합리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광역철도망 확충을 어떻게 접근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합리적인 방향설정과 적극적인 추진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되고 있따 여기서는 이러한 당위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현재 추진되고 있는 광역전철망 확충사업들과 관련하여 대도시권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한…(drop)
대도시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광역철도망 확충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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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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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전철망 확충사업들과 관련하여 대도시권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한 광역철도망 구축방향을 우리 나라 수도권의 事例를 중심으로 서술한 보고서입니다.
광역전철망 확충사업들과 관련하여 대도시권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한 광역철도망 구축방향을 우리 나라 수도권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한 보고서입니다.
 현재 서울, 부산, 대구 등 우리 나라 6대 대도시권의 인구는 `97년에 약 3,700만명을 넘어서 전국인구의 약 79%를 차지하고 있따 그중 서울, 인천, 경기도를 포함하는 수도권의 경우는 전국인구의 45%이상이 집중되어 있으며, 이러한 공간구조의 광역화 현상은 서울시뿐만 아니라 수도권 전역에 걸쳐 교통난을 야기시키고 있으며 앞으로 외연적 팽창이 지속될 경우 교통문제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展望(전망) 되고 있따
 선진외국의 경우 광역대도시권은 철도시설 투자의 history가 오래되기도 하였지만, 특히 1960년대 이후 광역도시권의 교통망을 전철망체제 중심으로 주력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 확충 및 정비에 노력해 왔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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