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2 08:43
본문
Download :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hwp
말하기교육의개괄적이 ,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
말하기교육의개괄적이
설명
다.
Ⅰ. 말하기 定義(정이) 에 대한 理論(이론)적 기초
말하기의 定義(정이)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의 유형
Ⅱ. 말하기 교육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말하기 교육의 目標(목표)
말하기 교육의 내용 체계
말하기 기능의 기본 성격과 지도 방향
Ⅲ. 말하기 영역의 교수·학습 전략(strategy)
말하기 교수·학습의 방향
말하기 교수·학습 방법
Ⅳ. 말하기 영역의 평가
말하기 평가 원리
말하기 평가의 내용
말하기 평가 방법
Ⅴ. 말하기 영역의 체계와 내용
말하기 영역의 교육과정 체계와 내용
말하기 영역의 교과서 체계와 내용
. 말하기 定義(정이) 에 대한 理論(이론)적 기초
말하기의 定義(정이)
⑴ 말하기란 ? 화자가 청자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음성언어나 몸짓언어로 표현하는 인지적
과정이다.






Download :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hwp( 78 )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⑵ 定義(정이) 적 定義(정이) : 의미를 언어로 변형하는 인지적 작용 과정
정서적 定義(정이) : (상대방의 말을 듣고 판단하여) 개인의 내재 동기를 충족할 수 있게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표현을 하는 것
활동적 定義(정이) : 화자가 의사 소통 상황에서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청자에게 變化를
주기 위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련의 행위
말하기의 과정
⑴ ‘준비하기 → 계획하기 → 표현하기’
⑵ ‘계획하기 → 생성하기 → 조직하기 → 표현하기 → 조정하기’
말하기의 유형
말하기의 형태 결정 요인 : ‘어느 상황에서 누구와 무슨 목적으로 말하느냐?’
(말하기의 상황, 참여자 변인, 말하기의 목적)
말 하 기상황公式(공식)적 말하기비公式(공식)적 말하기참여방식혼자 말하기상대와 말하기혼자 말하기상대와 말하기목적설득연설
강의토의, 토론, 회의대화說明(설명) (정보전달)정보수집인터뷰하기친교 및 정서표현식사(式辭)
구연(口演)극본대로 말하기독백
Ⅱ. 말하기 교육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⑴ 전통으로 본 말하기의 중요성 : 신언서판(身言書判)
⑵ 말하기 지도의 중요성
- 학교에서의 공부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삶을 풍요롭게 해나가는데 필요
- 다른 언어 기능(듣기, 쓰기, 읽기)을 발달시키는 데에 기초
- 말하기 활동을 통해 사고력을 개발
- 자신과 타인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
말하기 교육의 目標(목표)
말하기 교육의 目標(목표) - 거시적 目標(목표) : 인격 형성, 담화 文化(culture) 의 고양
- 미시적 目標(목표) - 개인적 차원 : 표현력…(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말하기 교육의 이해와 방법에 대한 資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