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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치의 근대성과 획일주의적 성격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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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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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제국주의를 대외정책으로, 민주주의를 대내 정책으로 쓸 수 있었던 저 자유자재한, 행복한 시대는 영원히 가고 우리는 지금 국제 협조, 후진국 개발의 새 나팔이 야단스러운 새 유행 시대에 살고 있으니, 민주주의의 거름으로 써야 할 식민지를 부앙 천지 어느 곳에서 손에 넣을 수 있으랴. 그러나 식민지 없는 민주주의는 크나큰 모험이다. 외부의 식민지는 사라졌지만, 이제 또 다른 ‘식민지’가 바로 우리 삶의 내부에 있는 것이다. 버스간에서 만나는 가무잡잡한 피부의 외국인 노동자들은 열등하고, 미개한 종족의 불쌍한 ‘이방인’들이…(To be continued )



❶ 새로운 ‘신분제도’의 등장과 우리 내부의 ‘식민지’들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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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치의 근대성과 획일주의적 성격에 관한 연구



❶ 새로운 ‘신분제도’의 등장과 우리 내부의 ‘식민지’들1960년의 서울대 문리대를 배경으로한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을 보... , 한국정치의 근대성과 획일주의적 성격에 관한 연구감상서평레포트 ,

다...”운운하며 당시의 현실을 풍자하는 대목이 있따(최인훈, [회색인], 8-11) 나는 그로부터 30여년이 지난 지금도 이 날카로우면서도 자괴감섞인 풍자의 미덕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획일주의적 메커니즘은 한국민들이 일상적으로 맺는 무수한 사회적 관계들속에 고스란히 작동되고 있고, 差別(차별) 과 배제의 원리가 삶의 모든 곳곳에 깊숙히 스며들어 내면화되고 있따 ‘호남’은 정치적, 사회경제적, 文化(문화)적, 정신적인 모든 면에서 비호남, 특히 영남의 ‘식민지’로 差別(차별) 받아왔다. 그것은 바로 한국의 식민지적 근대화의 일그러진 리얼리티에 대한 과감한 포착과 대담하고 ‘불온한’ 상상력에 있을 것이고, 그러한 현실은 어쩌면 시간의 간극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으로는 크게 변하지 않았을지 모른다. 물론 탈식민지 시대인 구십년대, 지금 우리에게 내부의 문제들을 싹 쓸어다 버릴 수 있는 바깥의 식민지는 존재하지 않으며, 존재할 수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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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의 서울대 문리대를 배경으로한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을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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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x2; 새로운 ‘신분제도’의 등장과 우리 내부의 ‘식민지’들

1960년의 서울대 문리대를 배경으로한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을 보면 주인공 독고준이 당시 정치학과 동인지였던 ‘갇힌 세대’에 기고한 글에서 “만일 우리나라가 식민지를 가졌다면 참 좋을 것이다. 그러나 ‘식민지’는 새롭게 존재한다. 한국에서 여성은 언제나 ‘수탈의 육체’이며, 연대에서 연행되던 여학생들은 전경에게 성추행을 당해도 괜찮은 ‘포로’일 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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